지난 10일 에스원 수원 보안관제센터에서 한 관제사가 모니터 영상을 분석하고 있다. 에스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에스원 관제가 설 연휴 동안 빈 집과 빈 매장, 빈 공장을 지킬 것입니다."
10일 방문한 에스원 수원 보안관제센터. 에스원은 수원과 함께 대구에 관제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한 관제센터에서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해 운영이 어려울 경우 다른 관제센터가 곧바로 업무를 이어받을 수 있는 이중관제 구조를 갖췄다. 에스원 수원·대구 관제센터에는 현재 140명 관제사가 근무 중이다.
한국릴게임
관제센터 현장을 취재하던 중 갑자기 경광등이 울렸다. 상황실 화면을 보니 서울 강서구 한 무인매장에 취객이 퇴장하지 않고 머물러 있었다. 이를 인공지능(AI) CCTV가 이상 행동으로 감지한 뒤 알린 것이다. 이어 관제사가 관련 영상을 확인한 뒤 출동 지시를 내릴 때까지 불과 몇 초밖에 걸리지 않았다.
김정일
바다이야기다운로드 상황팀장은 "AI가 이상 징후를 발견하고 이를 관제사가 판단하는 몇 초 안에 에스원 45년 관제 기술이 압축돼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지능형 CCTV인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었다. 관제사들이 화면을 주시하며 위험 징후를 걸러내듯 SVMS 솔루션에는 관제사 판별 능력
바다이야기프로그램 을 알고리즘 형태로 내장됐다.
서정배 상품기획그룹장은 "SVMS 솔루션은 학교에서 폭력과 침입, 산업 현장에서 안전모 미착용이나 연기·불꽃 등을 쉬지 않고 감시한 뒤 이상이 감지되면 즉시 알림을 띄우는 방식"이라며 "SVMS 솔루션이 바로 '숙련된 관제사'인 셈"이라고 말했다.
'AI 에이전트' 역시 현장에서 눈으로
릴게임갓 확인할 수 있었다. SVMS 솔루션이 화면을 감시하는 관제 프로그램이라면 AI 에이전트는 바로 옆 자리에서 상황을 분석한 뒤 대응 방안까지 제시하는 관제사 역할을 한다.
실제로 직원이 "2층 카메라 영상 보여줘"라고 하니 곧바로 해당 영상이 나왔다. 마찬가지로 "검은색 셔츠를 입고 휴대폰 들고 있는 사람 찾아줘"라고 하니 이와 같은 사람
릴게임온라인 이 영상에 포착됐다. 이후 AI 에이전트가 상황을 파악한 뒤 "112에 신고하세요"라고 행동 지침을 전달했다.
현장에서 무인매장전용 '안심24' 서비스를 적용한 사례도 볼 수 있었다. 이는 △지능형 CCTV △원격 경고방송 △긴급출동 △현금보관함 감지 △정전 모니터링 등을 하나로 통합한 방식이다.
서 그룹장은 "AI가 이상 행동을 먼저 포착하면 관제센터가 즉시 경고 방송을 하고, 상황이 지속하면 출동요원이 현장에 도착한다"며 "설 연휴에 점주가 고향에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동안에도 AI와 관제센터가 매장을 지키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에스원은 수십억건 관제 이력과 데이터를 학습한 뒤 AI를 관제 시스템에 적용, AI 관제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이어간다. AI 관제 체계는 관제 시스템이 신호를 자동으로 선별한 뒤 관제사가 최종 판단을 하는 협업 구조로 관제 정확도와 대응 속도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
에스원 관계자는 "지난 1981년 우리나라에서 첫 관제 신호가 울렸고, 이후 신호 하나로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시대를 지나 올해 AI가 위험을 예측하는 시대가 열렸다"며 "향후 관제 프로세스 전반으로 AI 적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