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바다이야기 ┐ 바다이야기디시 ?
HIT : 0
작성자 : 명현혜달
작성일 : 2026.02.07 23:16
바다이야기부활 ▲ 사아다쿨 ┡
릴게임끝판왕 바로가기 go !!
뉴스타파와 협업하는 일본 탐사보도 매체 탄사(Tansa)가 통일교 내부 문건인 ‘TM 특별보고’를 분석한 결과, 통일교가 일본의 천황제를 폐지하고 신자를 총리로 앉히려는 구상을 갖고 있었던 정황이 드러났다. 아울러 통일교와의 관계를 끊었다고 밝혀온 자민당 인사가 이번 중의원 선거에 나섰고, 그의 사무소 핵심 실무를 전 통일교 활동 인사가 맡고 있는 사실도 확인됐다.?일본 중의원 선거일은 내일(2월 8일)이다.
탄사가 입수해 분석한 문건은 ‘TM 특별보고’라는 제목의 통일교 내부 보고서다. ‘TM'은 ‘참 어머니(True Mother)’, 즉 한학자 총재재를 지칭한다. 이 보고서는 통일교 릴게임사이트 내에서 ‘2인자’로 불렸던 윤영호 전 세계본부장이 한학자 총재에게 교단의 주요 현안과 일본 정치권을 포함한 대외 전략을 직접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사는 뉴스타파와 함께 이 문건을 검증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탄사가 최근 보도한 연재 기사 10~11편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바다이야기사이트
△ 일본 비영리 탐사보도매체 '탄사(Tansa)'의 프로젝트 이미지 ⓒTansa
“천황제는 철폐돼야”… 통일교가 그린 한학자 중심 국가
‘TM 특별보고’에는 일본 국민이 한학자 총재를 모시기 위해 '천황제'를 장기적으로 폐지해야 하며, 바다신2다운로드 최종적으로는 통일교 신자가 일본 총리가 돼야 한다는 황당한 구상이 담겼다. 통일교가 일본 사회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선 '천황 제도'를 장애물로 보고,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정점으로 한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방안을 구상해 왔다는 점이 문건을 통해 드러난 것이다.
2021년 10월 6일 일본 통일교 회장이었던 도쿠노 에이지가 작성한 보고 야마토게임 서에는 “일본 국민이 참부모님을 모실 수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천황제가 장차 철폐돼야 한다”는 주장이 들어 있다. 그는 통일교 신자들이 국회의원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일본 총리에 오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취지의 구상을 보고했다. 이 보고서는 한학자 총재에게 전달되는 것을 전제로 작성됐다.??
이와 관련해 도쿠노는 2026년 1월 8일 게임릴사이트 소셜미디어 'X('구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보고가 ‘TM 특별보고’에 포함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개인적 의견이나 희망적 관측이 담긴 내용이라고 선을 그었다. 같은 달 16일에는 “천황 폐하 및 황실에 대해 깊은 경의를 품고 있으며, 그런 표현을 사용한 기억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의 오역이나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 탄사 기사 10화 원문 : https://tansajp.org/investigativejournal/13237/
△? 통일교의 한학자 총재 ⓒ통일교 사이트 'FFWPU Mission Support'
다카이치가 응원한 자민당 후보 캠프 핵심 인물에 전 통일교 관계자
탄사의 취재 결과, 통일교 유착 의혹으로 2022년 장관급 직책인 경제재생담당대신에서 사퇴했던 자민당의 야마기와 타이시로 전 대신이 2월 8일 치러지는 중의원 선거에 출마한 사실이 확인됐다. 또 야마기와 선거사무소에서는 과거 통일교에서 활동했던 인물이 비서와 회계 책임자를 겸임하며 선거를 돕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사실은 통일교 내부 문건 공개 이후 “교단과의 관계를 완전히 끊었다”고 밝혀온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의 설명과는 거리가 멀다.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 1월 31일 가나가와 18구에 출마한 야마기와를 응원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 하지만 이튿날인 2월 1일 예정돼 있던 NHK 토론 프로그램에 갑작스럽게 불참했다. 이를 두고 야마기와의 통일교 연루 문제와 관련한 추궁을 피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야마기와 사무소는 탄사의 질의에 “구 통일교와의 관계는 이미 단절했다”고 답했다. 통일교 측 역시 야마기와 사무실에서 일하는 인물에 대한 질문에 “특정 개인의 신앙 여부는 밝힐 수 없으며, 정치인이나 정당을 조직적으로 지원하거나 지시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TM 특별보고’에는 야마기와와 통일교 측의 친분을 보여주는 대목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 2021년 9월 30일 자 보고서에서 국제승공연합의 카지쿠리 마사요시는 야마기와를 “친구 관계”라고 표현하며 요직에 오르기를 기대한다고 적었다. 한학자 총재 역시 야마기와를 “잘 기억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같은 해 10월 3일 자 보고서에서는 도쿠노가 야마기와에 대해 “우리와 심정적으로 가깝다”고 평가했다.
???? 탄사 기사 11화 원문 : https://tansajp.org/investigativejournal/13242
△ 중의원 선거에서 지지를?호소하는 자민당의 야마기와 다이시로 후보 ⓒTansa
다카이치 “출처 불명·명예훼손”... 통일교는 반박, 자민당은 침묵
통일교와 자민당의 유착 의혹을 담은 ‘TM 특별보고’ 내용을 두고, 통일교는 강하게 반박한 반면 자민당 지도부는 검증을 거부하며 사실상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통일교 측은 1월 16일 “의도적인 생략과 개작, 추기가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높아 극히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자민당의 태도는 소극적이다. 현 총재인 다카이치 사나에는 TM 특별보고서를 검증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카이치는 1월 26일 일본 TBS에 출연해 해당 문건을 두고 “출처 불명의 문서”, “명예훼손이 된다”고 주장했다.
뉴스타파 이명선 sun@newstapa.org

